Naver Open API를 이용한 지리정보데이터 구축 방법


항상 Open API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고민만 많았었는데 며칠 전 강의에 참석하신 프로그램 개발자 분으로부터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희들만 알고 지내기에는 너무 아까운 내용들이라 지리정보데이터를 다루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공유해봅니다.  

 

1. 우선 Naver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로그인 필요)

2. Naver 개발자센터 웹페이지(http://developer.naver.com)로 이동합니다.

3. Naver 개발자센터 첫 화면의 좌측 '오픈 API'를 클릭해 Open API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Naver 개발자센터 페이지

[ Naver 개발자센터 페이지]


4. 오픈 API 웹페이지에서 우측 '키 발급/관리'를 클릭하고 키 발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API 키발급 웹페이지

[ API 키발급 웹페이지로 이동]


5. 검색 API, 지도 API, 단축 URL API 세가지 중 검색 API의 키 추가를 눌러 발급 프로세스(인증도 받고 보안 절차를 따르셔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를 완료하고 키 값을 발급 받습니다.


검색 API 키 발급/관리

[ 검색 API 키 발급/관리]


6. 발급 받으신 후 키 발급/관리 페이지로 돌아오면 아래와 같이 발급 받은 키를 볼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키

[ 발급받은 API 키 ]


7. 이제 아래 박스에 적어놓은 주소를 인터넷 검색창에 넣으면 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단, 아래 붉은 글씨만 바꿔서!!! 첫 번째로 발급 받은 API 키 값을 넣고, 두 번째로 찾고자하는 검색어(ex) 갈비집, 치킨집, 안경점 등) 를 넣습니다. 검색어는 찾고자하는 지역도 포함 가능합니다. (ex) 구로구 치킨집, 상수동 파스타, 여의도 스타벅스 등)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결과를 몇 개까지 표시할 것인지 정해 주면 됩니다. 검색 결과는 예는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검색주소

[ 검색 주소]


검색결과


[ 주소창 검색 결과 ]


8. 검색 결과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엑셀로 옮겨 적는 방법은 너무나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여기서 개발자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9. 우선 엑셀(Excel)을 키시고 홈, 삽입 페이지 레이아웃, 수식, 데이터, 검토, 보기 탭에서 데이터 탭을 눌러 이동합니다.


엑셀(Excel) 데이터

[ 엑셀(Excel) 데이터 탭 ]



10. 그리고 데이터 > 웹 클릭 후 새 웹 쿼리 창이 뜨면 주소에 7번에서 설명 드렸던 주소를 기입한뒤 가져오기를 누릅니다. 


웹 쿼리


[ 엑셀(Excel) 웹커리를 이용한 데이터 구축 ]


11. 이 후 뜨는 창에서는 계속해서 '확인'을 눌러 넘어갑니다.

12. 최종 데이터 구축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데이터 최종구축


[ 최종 구축된 데이터 모습 ]





카테고리

지도이야기

날짜

2015. 4. 25. 02:02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