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 3건이 검색되었습니다.

GU 하하하 신문(2015.07.11) - 함께 걷는 동행

출처: 오마이뉴스 보내주신 메일 감사합니다. 스스로는 부끄러워, 답신 형태가 아니라 별도의 '새창'에다 편지를 보냅니다. 우리 모두는 한 평생 학생이자 실험생입니다. 어느 대목이건 누구에게든 배우고 되돌아보고 내다볼 수 있으니까요. 당연히,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매 학기가 끝날 때마다 혼자 한숨을 쉴 때도 많고, 잘 하고 있는건가 근원적인 의문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만하면 됐다'고 자부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다만, 작년 강의안에서 20%는 새것, 좀 더 나은 것으로 바꾸자고 다짐하곤 합니다. 저는 오히려 재준님의 청강 태도, 열의, 회사생활, 제출해준 과제내용에서 다시 제가 배우고 감화받고 격려받았습니다. 특히 진솔한 과제내용은 그 자체로 귀한 것이었습니다. 이후 박사과정 도전에 큰 박수 보냅니다. ..

더 보기

GU 하하하 신문(2015.07.04) - 세상은 IT시대에서 DT시대로 가고 있습니다.

'건축기획' 수강생의 편지에 대한 답신 .......................................................................................................... 수강한 학생으로부터 이런 편지를 받는 기분이란 참 특별합니다.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니요. 이 시대 대학강의는 스마트폰보다 재미있거나 의미가 있어야 하고, 스마트폰에서 찾기 어려운 차이점을 낳지 않으면, 무료하고 괴로운 수업이 되기 쉽상입니다. 8년째 건축기획 수업을 해오면서 한해 한해 점점 쉬워지는 것이 아니라 더 어려워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학생들에게는 놀라운 이야기로 들릴 지 모르겠지만, 사실 선생들도 학생들과 더불어 해마다 조금씩 성장해갑니다. ..

더 보기

GU 하하하 신문(2015.07.02) - 여름햇살과 열의

창간슬로건에 대하여 - 진희씨의 오글거림에 대한 각주^^ 긍정심리학과 '몰입' 연구의 대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현재 미국 클레어몬트대학원대학(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교수로 있다. 이 대학원대학이 유명해진 데에는 이곳이 피터 드러커가 인생 후반부를 보낸 것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이 대학원의 '피터 드러커 경영대학' 소속 교수다. We don't laugh because we're happy. We're happy because we laugh. - William James 이 문구는 칙센트미하이 교수의 연구실 벽에 걸려있는 문구이다. 윌리암 제임스는 미국의 철학자다. 칙센트미하이 저서를 몇 권 읽어본 바로는, 사람의 행복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 -..

더 보기